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중고차 구입 시 침수차 구별 방법 4가지(초보도 가능)

by 심리밥 2023. 7. 15.
반응형

중고차 구입 시 침수차 구별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초보도 가능한 시각, 청각, 후각을 이용하여 내부, 외부, 전기 시스템 점검 방법과 이력 보고서 확인 등으로 누구나 쉽게 구별할 수 있으니 중고차를 사실 경우 높은 확률로 침수차를 피해 구입할 수 있습니다.

 

침수차-구별-방법-4가지-안내-썸네일
침수차-구별-방법-4가지

 

침수 차량의 위험성 

● 엔진 작동 불량

- 엔진에 물이 들어가면 엔진 작동에 문제가 있을 수 있습니다. 시동이 제대로 대지 않거나 불규칙하게 작동할 수 있으며, 엔진 내부의 부속 장치들도 침수로 인해 손상이 생겨 작동에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 변속 시스템 문제

- 변속 시스템에 물이 들어가면 기어가 원활하게 작동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변속이 어렵거나 부드럽지 않게 이루어질 수 있고, 기어가 걸리거나 슬립 하는 현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브레이크 동작 이상

- 브레이크 시스템에 물이 들어가면 브레이크 성능이 저하되거나 작동에 이상이 생길 수 있습니다. 제동 거리가 길어지거나 브레이크 페달이 불규칙하게 작동할 수 있습니다.

침수된-자동차
침수된-자동차

이력 보고서 활용(카히스토리)

차량의 이력 보고서를 검토하여 침수 이력이 있는지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력 보고서에 차량의 사고 이력, 수리 기록, 보험 청구 기록 등을 확인해 보면 침수된 차량인지 아닌지 차량인지 구별할 수 있습니다.

조회하기-버튼
조회하기

내부 점검으로 침수차 구별 방법 

- 시트, 바닥판, 카펫, 쿠션, 도어 패널 등을 상세하게 검사해야 합니다. 특히, 시트나 쿠션을 강하게 눌러 물이 새어 나오는지 바닥 판의 습기와 물때 흔적이 있는지 흙 같은 이물질이 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 침수된 차량은 곰팡이 또는 습기로 인한 특이한 냄새가 날 가능성이 높으므로 곰팡이 냄새를 감지했다면 침수차일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자동차-내부-시트
자동차-내부

외부 점검으로 침수차 구별 방법

- 차량 외부의 휠 아치, 도어 패널, 트렁크, 엔진룸, 휀더 등에 물이나 수분이 남아있거나 이상한 흔적이 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 물로 인해 차량 바닥(하부)과 엔진룸 주의에 부식이나 변색이 발생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특히 배기관, 배기 컴포넌트, 엔진커버, 배기플레이트, 냉각 수조 등을 살펴보세요.

- 침수로 인해 타이어 내부에 물이 차 있을 수 있으니 타이어 확인도 필수입니다.

※ 타이어 확인 방법: ①소리 확인(물이 찬 타이어는 회전 시 물이 움직여 소음 발생) ②타이어 압력 측정.

자동차-외부(하부)
자동차-외부(하부)

전기 시스템 점검

- 시동, 라디오, 오디오, 에어컨, 창문, 헤드라이트, 후미등, 브레이크 등 대부분의 전기 시스템을 점검해야 하고, 계기판의 경고등이 정상적으로 작동하는지도 봐야 합니다.

 

조회하기

반응형

댓글